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흥대표특산품, 고흥장어, 유자막걸리, 바지락무침

3. 지역 먹거리, 맛집, 특산품/전라도먹거리, 맛집

by 음식+건강+여행 2023. 12. 8. 23:04

본문

728x90

1미 장어탕, 구이.  2미 서대회무침, 조림. 3미 유자술. 4미 매생이국. 5미 삼치회,구이. 6미 전어회,구이. 7미 모듬생선구이, 8미 바지락회무침, 9미 한우구이 등이다.

1미 [장어탕/구이]

keyboard_arrow_down

고흥 청정 해역에서 사시사철 나는 붕장어는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으로 탕, 구이, 회, 탕수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즐길 수 있다.
장어에는 비타민A와 양질의 단백질, 오메가 3 지방산 등이 풍부하여 뇌 기능 향상과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여름에는 특히 갯장어가 유명한데, 잔가시째 잘게 썰은 갯장어회는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일품이며, 육수에 넣으면 꽃처럼 피어나는 갯장어 샤브샤브는 부드럽고 담백한 맛으로 여름철 최고 보양식이다.
녹동항 일원 녹동장어거리에는 13개의 장어전문점이 있으며, 주변 백반집에서도 장어요리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장어탕
 

2미 [서대회무침/조림]

keyboard_arrow_down

서대는 고흥을 비롯한 전남 지방이 주산지로 특히 봄철 고흥 나로도에서 산란을 위해 회유하면서 많이 잡힌다.
다른 생선에 비해 비린 맛이 적은 것이 특징이며, 주로 회무침과 조림 요리로 접할 수 있다.
막걸리식초로 무친 회무침이 일품이며, 감자를 넣고 고추장 양념에 조린 서대조림은 고흥에서 예로부터 모내기철에 즐겨먹었던 향토음식이다.

 

3미 [유자술(酒)]

keyboard_arrow_down

고흥의 대표 특산품인 유자와 한약재를 섞어 발효시켜 만드는 유자술(酒)은 예로부터 기관지염, 천식 및 기침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다스리거나 위 속의 악취를 제거하는 약술이었다.
일반적인 탁주에 비해 부드럽고 단맛이 강하며 뒷맛도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유자의 은은한 향은 마시는 사람의 코와 입을 즐겁게 해준다.
그 중 유자향주는 여수세계박람회 성공 건배주로 사용되었으며 2014년에는 남도 전통술로 선정되기도 했다.

 

4미 [매생이국]

keyboard_arrow_down
겨울동안 남도 청정해역에서만 채취할 수 있는 매생이는 오염된 곳에서는 절대 자라지 않는 무공해 식품이다. 맛과 영양 모든 면에서 뛰어난 해조류이며, 혀에 착착 감기며 부드럽고도 시원한 맛에 가히 ‘바다의 귀족’이라 불린다.
고흥에서는 특히 거금도의 월포 매생이가 유명하며, 매생이떡국이나 매생이호떡 등 이색적인 먹거리도 만나볼 수 있다.
 

8미 [바지락회무침/짓갱]

keyboard_arrow_down
고흥의 향토음식인 바지락짓갱은 별도 양념 없이 바지락과 채소만 사용하여 조리한 음식으로 바지락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풍부한 철분과 비타민 12로 빈혈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
 바지락 중에서도 크고 단맛이 강해 대중의 선호도가 높은 문어 바지락의 주산지가 바로 고흥이다. 큼지막한 고흥 바지락을 사용하여 만들어낸 바지락회무침은 제철을 맞은 봄에 그 식감이 좋은 것이 일품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