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천 강화 먹거리 먹방투어 - 젓국갈비, 장어구이, 꽃게탕

3. 지역 먹거리, 맛집, 특산품/수도권 먹거리, 맛집

by 음식+건강+여행 2024. 3. 21. 01:54

본문

728x90

인천 강화도는 서해안을 끼고 있으며 꽃게 주산지로 유명한 지역이고 장어, 밴댕이 등 도 많이 잡히고 있어 더리미장어마을, 밴댕이마을 등 음식 전문거리가 형성되어 있다.

특히 젓국갈비는 강화에만 가야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전통 음식으로 젓국갈비를 먹으러 일부러 오는 손님들도 적잖게 많이 모인다.

 

 #강화도 특별한 먹거리

  • 젓국갈비 : 강화읍
  • 장어구이 : 더리미장어마을
  • 밴댕이회무침 : 밴댕이마을
  • 꽃게요리 : 외포리 꽃게마을
728x90
강화도 먹거리

 

#젓국갈비

젓국갈비는 강화도 특산물로 강화전통 향토음식이다. 고려시대 몽고항쟁 시절에 돼지갈비에 강화산 새우젓으로 간을 해 먹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전해 내려 오는 전통음식으로 시원하고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장어구이

강화갯벌에서 잡은 장어를 사용해 맛이 고소하고 식감을 자랑한다. 단백질과 콜라겐이 많은 보양식으로 사시사철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음식으로 더리미 장어마을에 가면 다양한 메뉴를 접할 수 있다.

장어는 고단백음식으로 스테미너에 좋은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식품이며, 장어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여성의 피부미용과 피로해소, 노화방지, 정력증강에 좋은 식품이다. 

 

*강화대교 인근에 더리미장어마을

 

#밴댕이회무침

밴댕이는 5월 ~ 6월 사이가 제철 음식으로 횟감, 초무침 등 고소한 맛이 일품인 생선이다. 특히 양념에 버무린 밴댕이 회는 새콤, 달콤한 맛이 매력으로 많이 찾는 메뉴이다.

밴댕이는 청어목 청어과의 바닷물고기로서 칼슘, 철분 및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골다공증 예방과 피부미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전부터 젓갈 및 구이용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선수밴댕이 마을에 가면 전문거리가 있다.

 

*강화군 밴댕이 마을 전문거리

 

#꽃게탕

누구나 좋아하는 식재료인 꽃게는 지방함량이 낮고 부드러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이 찾는 음식이다. 꽃게무침, 간장게장 등 요리도 다양하다.

꽃게 중 암게는 산란 전인 5~6월 수게는 가을에 제맛을 내며. 꽃게는 지방함량이 낮아 담백하고, 달착지근하며 부드러운 맛이 특징으로 외포리 꽃게마을에 가면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외포리 꽃게마을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