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북 대표 먹거리는 청송사과, 주왕산 특산품

5.백년가게, 식당/백년가게, 식당

by 음식+건강+여행 2023. 12. 5. 18:49

본문

728x90

경상북도 청송에 있는 주왕산이 주는 자연의 선물이 많다. 맑은 물, 산나물과 깨끗한 공기가 있어 청소의 먹거리는 건강식이다. 청송의 뭐니뭐니 해도 사과로 유명한 지역이다.

청송의 대표 먹거리는 닭백숙, 토종불백, 산채정식과 비빔밥, 사과막걸리와 동동주,  자연산더덕구이 등으로 매뉴만 봐도 건강해지는 느낌이 든다. 여행은 맛 여행이지, 먹거리가 풍부한 지역을 여행하는것은 언제나 즐겁다.

 

#닭백숙

자연이 만들어 자연속에서 살아가는 청송의 음식재료들 약수닭백숙은 철분 함량이 많은 약수가 닭의 지방을 제거해 주어 맛이 담백하고 소화가 잘 되어 위에 부담을 덜어준다. 약수에 닭, 인삼, 황기, 감초, 대추, 녹두 등을 넣어 푹 고다가 닭이 알맞게 익으면 닭은 건져내어 따로 담고, 국무렝 쌀을 넣고 죽을 쑤어 닭고기와 함께 먹는다. 이 닭죽은 위장병에 좋고 몸의 기운을 돋우어 준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닭백숙

 

#토종불백

닭 한 마리로 3가지의 이색별미를 즐기자~ 불고기+백숙의 준말. 한 마리로 2가지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청송에서만 맛 볼 수 있는 이색적인 맛과 요리이다. 가슴살은 다져 양념하여 석쇠에 구워 나오고 닭다리는 약수와 함께 백숙으로 나온다.

토종불백

 

 

#산채정식과 비빔밥

주왕산에서 나는 자연의 재료로 만든 건강밥상! 자연에서 얻은 귀중한 재료로 한 상 차려진 웰빙 밥상!

청정한 청송의 산과 들에서 나는 고사리, 참취, 곰취, 두릅, 어수리(어느리)나물, 표고버섯 등 각종 나물에 잡곡밥을 곁들인 자연 건강식이 구수하고 담백한 청송의 전통 재래식 된장찌개와 같이 나온다. 산채비빔밥은 각종 나물이 들어가 있으며 양념이 자극적이지 않아 자연의 재료 그대로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고 가장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이다.

산채비빔밥

 

#사과막걸리와 동동주

주왕산 주차장에서 매표소 입구인 대전사까지 가는 길에는 청송의 특산물과 먹거리 식당이 많이 있다. 식당 입구 앞에서 아주머니들이 바쁘게 전을 부치신다. 표고버섯전, 산나물전, 김치전, 감자전 등 그리고 그 옆에 사과가 동동 떠 있는 항아리가 보인다. 바로 청송의 유명한 사과 막걸리와 동동주이다. 사과 막걸리와 동동주에는 사과뿐만 아니라 청송의 특산물인 토종대추, 국화꽃도 들어 있다

 

동동주

 

#자연산 더덕구이

주왕산에서 자란 자연산 더덕으로만 정성들여 구워요! 청정자연의 주왕산에서 자란 자연산 더덕이라 그런지 아삭하고 향이 진하여 한 점 먹는 순간 건강해짐이 느껴질 정도다. 거기에다 청송고추로 전통재래식 방법으로 만든 고추장에 버무려 정성껏 석쇠에 구어나오는데 뭐하나 자연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없다.

더덕구이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