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남 영광 특산물, 대표먹거리 영광굴비, 백합, 오도리

3. 지역 먹거리, 맛집, 특산품/전라도먹거리, 맛집

by 음식+건강+여행 2023. 11. 30. 22:18

본문

728x90

전라남도 영광은 칠산 앞바다에서 잡은 굴비로 한정식이 차려지고 민물장어, 간장게장, 청보리한우, 백합, 보리새우, 맛조개 등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특히 다른데서 먹기 힘든 굴비한정식, 간장게장 영광법성포, 백합 음식은 회, 구이, 초무침 등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고 주로 영광읍 내에게 먹을 수 있는 식당이 많다. 또한 청보리를 기반으로 하는 청보리한우 등도 여러 종류 있다.

 

#임금님 수라상에서 으뜸! 굴비한정식

영광굴비는 예부터 임금님의 수라상에 오르던 법성포의 제일가는 특산품이다. 산란 시기가 된 조기가 연평도까지 북상하는 도중 칠산 앞바다를 지날 때 살이 오르고 알이 든 가장 좋은 조기를 잡아 말려 굴비를 만들어내며, 굴비구이, 굴비매운탕, 고추장 굴비 등 영광의 대표적 특산품이다. 굴비한정식은 영광을 찾는 사람이면 누구나 한번쯤은 맛보아야 할 대표음식이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민물장어

영광 민물장어는 황토와 갯벌로 조성된 양식장에서 키워‘황토갯벌장어’라고 불린다. 노지 양식장에 조성된 황토갯벌은 해수와 담수가 섞여 어류와 수산생물 등 먹이가 다양하고 성장과정이 자연 상태와 최대한 비슷한 환경에서 자라 장어의 육질이 단단하고 쫄깃하다.

황토의 살균작용으로 병해가 예방될 뿐만 아니라, 천일염을 이용해 병해를 치료하기 때문에 웰빙 건강식품으로 마음 놓고 단백한 민물장어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청보리 한우

영광 청보리한우는 혈통 좋은 송아지에게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청보리를 베어서 발효시킨 사료를 먹여 키운 것이다. 적당한 운동과 환기를 통해 스트레스를 없애고 청결에 대한 세심한 관리를 통해 품질의 균일성을 확보하여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조개의 여왕이라 불리는 백합

조개의 여왕이라고 불릴 만큼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내는 고급 조개인 백합은 연간 30톤 이상 영광에서 생산되는 특산품이다. 백합에는 타우린과 베타인이 풍부하여 숙취해소에 뛰어나며, 알코올 성분 분해를 도와 술 마신 뒤 간장을 보호에도 좋다. 백합은 회, 죽, 탕, 구이, 찜 등으로 즐길 수 있으며, 특히 봄과 가을의 으뜸 별미로 손꼽힌다.

 

#칠산바다의 대표수산물 보리새우, 오도리

일명 ‘오도리’라고 불리는 보리새우는 칠산 바다에서 여름부터 가을 초까지 잡히는 영광의 대표 수산물 중 하나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다. 육질이 탄력 있고 맛이 진하며 회, 튀김, 구이, 국, 탕 볶음 등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되는 고급 새우이다

 

#타우린이 풍부해 기력회복에 좋은 맛조개

맛조개는 다른 조개류와 달리 길쭉하게 대나무 마디를 닮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으로 청정 갯벌에서만 서식한다. 맛조개는 특이한 생김새와 달리 ‘맛이 있어서 맛조개’라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맛이 아주 좋다. 타우린이 풍부해 기력회복에 좋으며, 칼슘과 철분, 아연 등이 풍부하다. 특히, 영광 낙월도와 송이도에서 5~6월, 10~11월에 많이 잡히는 맛조개는 살이 부드러워 회로 먹거나 소금구이 또는 초무침으로 먹을 수 있다.

 

#영광굴비백반정식맛집

 

영광 법성포 굴비백반 식당 소개

영광 법성포는 굴비로 유명한 고장이다. 칠산 앞바다에서 잡은 조기를 염산 등에서 나는 천일염으로 간해서 절인 굴비는 임금님상 진상은 물론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생선이다. 법성

foodstory3409.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